알면 되움되는 정보

온라인 취업특강 1차 실업인정 교육 학습 방법 및 후기

§포츈쿠키§ 2022. 12. 28.

수급자격 신청을 완료하기 위해 관할 고용노동지청을 직접 방문하였습니다. 사전에 온라인 교육을 듣고 워크넷에서 필요한 절차는 미리 준비했었고요. 담당자를 통해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확정된다면 이후 1차 실업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온라인 취업특강 동영상 강의를 반드시 이수하거나, 정해진 1차 출석일에 센터에 직접 방문하여야 합니다.

 

저는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교육을 듣는 방법을 택하였고, 이 글을 쓰기 전에 동영상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절차를 알아보겠습니다.

 

 

이제 막 퇴사하여 실업급여 준비중인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먼저 보시길 추천합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feat. 개인사업자 소지자)

직장인의 실업급여 신청방법 제대로 알아봅시다. 추가로 요새는 개인사업자를 소지한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이럴 경우 실업급여 신청 대상이 되는지, 수급을 받기 위해서는 어떤 절차를 거쳐야

broadmap.info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 방법

실업급여(구직급여) 신청을 위해서 고용보험 및 워크넷 사이트에 들어가 소정의 절차를 마무리하고 서류 제출을 완료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업인정을 받기 전 단계인 실업급여 수급자

broadmap.info

사전대기기간 1주일

온라인 취업특강

센터를 다녀온 뒤 빨리 교육 영상을 보고 싶어서 다음날 접속해 봤으나, 위와 같은 메시지 팝업창이 떴습니다. 즉 담당자를 만난 후 1차 실업인정을 받기까지는 약 2주 후이며, 이에 필요한 동영상 강의는 최소 '인정일 1주일 전'부터 가능했습니다. 첫 일주일은 수급자격 심사기간이더라고요. 그렇기 때문에 1차 실업급여는 대기기간이 끝나고 신청일까지의 8일분만 인정해 줍니다.

1차 실업인정일 교육

1차 실업인정일 교육

대기기간이 끝난 후 첫 번째 사진 화면의 빨간색 네모칸 친 '스마트직업훈련(STEP)플랫폼 교육 수강하기' 버튼을 누르면 바로 위 사진처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사이트에서 만든 것으로 추정되는 홈페이지에서 강의를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1차는 무조건 가장 왼쪽에 '1차 실업인정일 교육' 동영상을 수강하셔야 합니다.

수강신청하기

실업급여 온라인 특강 수강신청

해당 교육과정에 들어가시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우측에 파란색 '수강신청'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바로 강의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는다면 화면 우측 상단에 '나의 강의실' 항목을 보면 수강신청하신 강의 목록을 보실 수 있으니 해당 스텝으로 이동 바랍니다.

학습완료 과정 및 수료

1차 실업인정 교육 동영상 강의는 대략 1시간 가량입니다. 배속을 빨리해서 본다거나 마우스 커서를 미리 이동해서 화면을 넘길 순 없습니다. 후기를 보면 시험 문제를 풀었다는 사람들이 종종 보이는데 저 같은 경우는 별도의 시험은 없었습니다. 이게 센터마다 다른 건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도 모르겠네요.

 

암튼 최종 수료를 했고, 성적은 기준 점수는 넘었습니다. 이게 어떤 식으로 점수가 매겨지는 것인지 까지는 모르겠습니다. 시험을 별도로 보진 않았기 때문이죠. 암튼 기준 점수만 넘으면 되니 그 이상은 점수의 의미가 없습니다.

고용보험 실업급여

1차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방법

교육 영상을 인터넷으로 시청하지 않은 분은 지정일에 센터에 직접 방문하셔야 합니다. 컴퓨터를 잘 다루는 젊은 분들은 대부분 인터넷으로 신청을 하겠죠.

 

인터넷이라도 정해진 시간에 신청을 해야합니다. 일단 공단 홈페이나 교육 영상에 나와 있는 내용과 제가 안내받은 내용에 차이가 있네요. 홈페이지에서는 00시부터 17시 사이라고 나와있는데, 제가 만났던 담당자분은 아침 6시부터~정오 12시까지 업무를 처리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가급적 아침 일찍 하라고 말씀하셨네요.

 

공단에 가지 않으려면 인터넷으로 신청을 해야 하는데, 구직급여 지급받을 계좌를 등록하는 등 약간의 절차가 있는 것 같았습니다. 혹시나 실수하면 수정하여야 하고, 너무 다급하게 하면 중요 체크사항을 놓칠 수 있기 때문에 시간 여유를 가지고 일찍 하라고 말씀하신 듯합니다.

 

 

2차 실업인정 방법-온라인 취업특강 수강하기

1차 실업인정을 받으셨다면 이제는 4주 후, 2차 실업인정 신청을 해야 합니다. 이때부터는 구직활동 사항이 반드시 1건 들어가야 하죠. 크게 입사지원과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 이렇게 2가지 중 하

broadmap.info

실업급여 온라인 취업특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