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되움되는 정보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 방법

§포츈쿠키§ 2022. 12. 19.

실업급여(구직급여) 신청을 위해서 고용보험 및 워크넷 사이트에 들어가 소정의 절차를 마무리하고 서류 제출을 완료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업인정을 받기 전 단계인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

검색창에 '고용보험' 치시면 맨 위에 정부 고용보험 공식 사이트가 나옵니다. 클릭하셔서 들어가시면 아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맨 왼쪽 체크표시된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항목을 클릭해주세요.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들어가셔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듣는 것입니다. 만약 워크넷에 구직신청이 미리 안되어 있다고 팝업이 뜨면 지금은 무시하셔도 됩니다. 어느 것을 먼저 하셔도 순서상 상관은 없습니다.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화면 왼쪽에서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온라인 동영상 교육에 관한 안내 메시지가 나옵니다. 해당 내용을 우선 한 번 읽어주세요. 그리고 동영상 교육 대상자 정보 밑에 동영상 시청 버튼을 클릭하시면 영상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 참고로 고용보험 사이트는 30분 정도 지나면 자동 로그아웃이 됩니다. 그래서 적당히 시간이 지나면 '로그인연장' 버튼을 클릭해서 로그인 시간을 늘려주세요.

 

영상 내용은 짧게는 2분, 길게는 13분 정도 되는 영상들이 총 9챕터가 있습니다. 순서대로 보시면 됩니다. 이 과정에서는 문제를 풀어야 한다거나 하는 내용은 없습니다. 영상을 다 신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 전 단계에서 미리 영상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이수증

워크넷 이력서 등록 및 구직등록

이제 워크넷에 이력서를 등록할 차례입니다. 카카오톡 등으로 간편 로그인으로 들어가시면 편리합니다. 들어가셔서 상단 이름 옆에 화살표를 눌러주세요. 그리고 '마이페이지 홈'에 들어가시면 중간에 내 이력서 항목이 나옵니다. 

 

워크넷에서 과거 이력서를 작성한 적이 없다면 '새 이력서 작성' 버튼을 클릭해 주셔서 양식에 맞게 작성해 주세요. (최종 제출할 때 오류가 나서 입력하신 정보가 초기화될 수도 있으니 중간중간 맨 밑에 있는 임시저장 버튼을 적당히 눌러주세요)

 

자기소개서는 선택이므로 저는 따로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력서를 다 작성하셨으면 '구직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서 신청 과정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구직신청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워크넷 구직 번호가 부여됩니다. 다음 단계인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 항목에 보면 워크넷에서 구직등록 여부가 나옵니다.

워크넷 구직신청

※ 과거에 워크넷에 가입한 이력이 있더라도 이력서 작성시점이 오래됐으면 새롭게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

워크넷에서 구직등록이 끝나면 다시 고용보험 사이트로 들어와 '수급자격 신청서 온라인 제출' 항목을 클릭해줍니다. 항목을 클릭하고 나면 나오는 설명을 읽어보시고 절차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신청 과정에서 개인사업자가 있는 분들은 중간에 사업자등록증 유무를 체크하는데, 만약 '예'를 체크했으면 휴업 혹은 폐업 처리를 완료한 후 신청하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저는 휴업 처리를 한 상태이기 때문에 진행을 위해 '없음'을 선택한 후 진행했습니다.

 

※ 휴업 상태이기에 사업자 번호는 살아있습니다. 그래서 혹시 몰라 센터 방문 시 휴업 확인증을 직접 출력해 가져가 제출하려 합니다.

 

신청서에서 묻는 항목들에 대해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고 예 / 아니오 등만 선택하면 돼서 이 부분에서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 항목 작성을 다 완료하시고 제출하시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사전 준비는 마무리됩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feat. 개인사업자 소지자)

직장인의 실업급여 신청방법 제대로 알아봅시다. 추가로 요새는 개인사업자를 소지한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이럴 경우 실업급여 신청 대상이 되는지, 수급을 받기 위해서는 어떤 절차를 거쳐야

broadmap.info

 

 

온라인 취업특강 1차 실업인정 교육 학습 방법 및 후기

수급자격 신청을 완료하기 위해 관할 고용노동지청을 직접 방문하였습니다. 사전에 온라인 교육을 듣고 워크넷에서 필요한 절차는 미리 준비했었고요. 담당자를 통해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확

broadmap.info

 

 

2차 실업인정 방법-온라인 취업특강 수강하기

1차 실업인정을 받으셨다면 이제는 4주 후, 2차 실업인정 신청을 해야 합니다. 이때부터는 구직활동 사항이 반드시 1건 들어가야 하죠. 크게 입사지원과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 이렇게 2가지 중 하

broadmap.info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