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환절기가 되면 손가락 피부가 벗겨지는 이유

§포츈쿠키§ 2023. 9. 21.

환절기에는 날씨가 변화하면서 피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손가락 피부가 벗겨지는 현상은 많은 분들이 겪는 고민입니다. 손가락 피부가 벗겨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손가락 피부가 벗겨지는 원인과 예방법,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환절기 습진

손가락 피부가 벗겨지는 원인

손가락 피부가 벗겨지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건조함입니다. 환절기에는 습도가 낮아지고 바람이 강해져서 피부의 수분이 쉽게 증발합니다. 또한 세수나 설거지 등으로 손을 자주 씻으면 피부의 유분도 함께 제거되어 피부의 보호막이 약해집니다. 이렇게 건조해진 피부는 각질이 쌓이고 균열이 생기면서 벗겨지게 됩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알레르기가 있습니다. 봄철 같은 경우 꽃가루나 진드기 등의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물질에 민감한 사람은 손가락을 비롯한 피부에 가려움, 붓기, 붉은 반점, 각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은 면역계의 과잉반응으로 인해 피부의 염증과 각질화를 일으킵니다.

 

또한 피부 질환도 손가락 피부가 벗겨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습진이 있습니다. 습진은 피부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가려움, 붓기, 각질, 수포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습진의 원인은 다양하며, 환절기에는 날씨 변화나 스트레스, 화학 물질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습진 외에도 건선, 아토피, 사마귀 등의 피부 질환도 손가락 피부가 벗겨지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피부가 벗겨질 때 좋은 예방법

손가락 피부가 벗겨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보세요.

 

 

  • 손을 자주 촉촉하게 해주세요. 손을 씻거나 물에 닿은 후에는 반드시 건조하게 닦아주세요. 그리고 보습제나 핸드크림을 바르세요. 보습제를 사용할 때에는 손바닥뿐만 아니라 손등과 손가락 사이까지 꼼꼼하게 발라주세요.
  • 자극적인 화학 물질을 피하세요. 세제나 소독제 등의 화학 물질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을 사용할 때에는 장갑을 착용하세요. 또한 향수나 알코올 등의 자극적인 성분이 들어있는 보습제나 핸드크림은 사용하지 마세요.
  •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피하세요. 꽃가루나 진드기 등의 알레르기 유발 물질은 피부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만약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거나 의사와 상담하세요.
  • 스트레스를 해소하세요. 스트레스는 피부의 건강에도 영향을 줍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피부의 수분과 유분의 균형이 깨지고, 면역력이 감소하면서 피부 질환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취미나 운동 등을 즐기세요.

손가락 피부가 벗겨질 때 치료법

  • 각질 제거제를 사용하세요. 손가락 피부가 벗겨지면 각질이 쌓이게 됩니다. 각질은 피부의 숨통을 막고, 보습제의 흡수를 방해하며, 감염의 위험을 높입니다. 따라서 각질 제거제를 사용하여 부드럽게 각질을 제거하세요. 단, 각질 제거제를 사용할 때에는 너무 자주 하거나 강하게 문지르지 마세요. 그렇게 하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 항생제나 스테로이드 크림을 사용하세요. 손가락 피부가 벗겨지면 균열이 생기거나 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항생제나 스테로이드 크림을 사용하여 염증과 감염을 치료하세요. 단, 이러한 크림은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하고, 오래 사용하지 마세요. 그렇게 하면 피부가 얇아지거나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세요. 손가락 피부가 벗겨지는 것이 심하거나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단순한 건조함이 아니라 다른 피부 질환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세요.
 

뜨거운 것에 데였을 때 응급처치 방법

일상 생활을 하다 보면 뜨거운 것에 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또한 오늘 커피물을 끓이고 난 뜨거운 주전자에 팔이 닿아 빨갛게 부어올랐네요. 이처럼 뜨거운 물, 후라이펜, 달궈진 쇠 등에

broadmap.info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