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되움되는 정보

모바일 운전면허증 휴대폰에 넣는 방법

§포츈쿠키§ 2023. 5. 25.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받고 면허증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 선택이 가능해서 비용은 약간 더 들지만 신청을 하였습니다. 평소에 지갑을 잘 들고 다니지 않다 보니 면허증을 까먹고 운전할 때가 종종 있었기 때문이죠.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고 휴대폰으로 면허증을 사용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우선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모바일 IC 운전면허증 소지를 하고 계셔야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1. 행정안전부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

첫 번째로는 앱을 다운받으셔야 합니다. 행정안전부에서 만든 모바일 신분증 앱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사용자라면 아래 구글플레이 스토어 주소를 남겨드리오니, 가셔서 앱을 먼저 설치하세요.

모바일 신분증
모바일 신분증 앱

평점은 높진 않지만, 제가 직접 다운로드하고 실행한 결과 한 번에 잘 처리됐습니다. 문제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2. 신분 인증을 진행합니다.

신분 인증 절차는 평소 하던 것과 동일합니다. 신상 정보와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휴대폰 번호 인증으로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신분증 본인인증

3. 휴대폰 NFC 태그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휴대폰에 NFC 태그 기능을 통해 모바일 IC 운전면허증에 설치되어 있는 칩과 통신하여 면허 정보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NFC를 기본 모드로 변경해 주세요.

모바일 신분증 NFC 태그 기능 활성화

4. 모바일 IC 운전면허증 실물 카드를 준비합니다.

NFC 기능을 활성화 시켰다면 이제 휴대폰 뒷면에 카드를 대서 정보를 불러와야 합니다. 알아서 면허 정보를 불러오니 간단하게 진행됩니다.

모바일 IC 운전면허증 준비

5. 안면 인식을 진행합니다.

실제 카드에 사용한 증명 사진과 같은 사람인지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얼굴 정면과 고개를 왼쪽으로 돌려서 측면 얼굴을 확인합니다. 이 단계까지 하시면 정상적으로 등록이 완료됩니다. 원하시는 분은 간편하게 생체 인증으로(지문 인증) 사용이 가능하니 편리합니다.

모바일 신분증 안면인식

모바일 운전면허증 법적 효력

정부에서도 면허증 분실 및 재발급에 대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자,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실물 면허증과 동일하게 법적 효력을 인정해 준다고 합니다. 매년 발생하는 이런 비용만 줄여도 상당할 테니까요.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법적 효력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도로교통법 제85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77조에 따라 일반 운전면허증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계기관 등에서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원할이 사용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찰청장 날인-

이제는 외출 할 때 깜빡하고 신분증을 놓고 나와도, 안심하고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참으로 편리한 세상인 것 같아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