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입추가 오면 아침 저녁으로 선선해지는 이유

§포츈쿠키§ 2023. 8. 8.

가을이 점차 다가오면서 날씨가 서서히 선선해지는데, 이 변화의 배경에는 입추라는 기후 현상이 숨어있습니다. 입추란, 열풍이 줄어들어 가을이 시작되는 기간을 뜻하며, 그 이유와 함께 아침과 저녁이 선선해지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입추

입추로 인한 날씨 변화

입추가 되면 날씨가 서서히 변화합니다. 특히 아침에는 공기의 기운이 달라진 것을 느낄 수 있죠. 물론 한낮에 무더운건 똑같습니다. 그렇다면 입추가 되면 왜 선선한 기분이 드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태양 고도의 변화

입추가 되면 지구는 태양을 향하는 각도가 점점 낮아지기 시작합니다. 이로 인해 태양의 직사광선이 수직으로 내리쬐는 시간이 줄어들어 일조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낮에 기온 상승을 억제하고, 저녁과 아침의 서늘함을 가져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1-1. 태양 직사광선의 각도와 더위와의 관계

입추가 지나면 태양의 고도가 낮아짐에 따라 직사광선이 대기를 통과하는 거리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대기 중에서 열이 흩어지는 시간이 늘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지구 표면에 도달하는 열의 양이 줄어들게 되어 한여름과 비교해 낮에 기온이 높게 상승하지 않게 됩니다.

 

특히 아침과 저녁에는 태양이 지평선에서 더 멀리 떨어져 있어 직사광선이 훨씬 긴 거리를 지나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아침에는 지구 표면이 천천히 데워져 기온이 오르지 않고, 저녁에는 태양이 저물면서 급격한 기온 하락을 경험하게 됩니다.

따라서 태양의 고도 변화는 입추 시기에 아침과 저녁의 서늘함을 느낄 수 있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2. 열풍의 변화

열풍은 여름에 비해 입추 때에는 감소하게 됩니다. 고기압이 강해져서 열기가 퍼지지 않고 대기가 안정되면서,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게 됩니다. 이로 인해 온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지면서 아침과 저녁에는 선선함을 느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아침져넉으로 느껴지는 선선함

아침과 저녁에 선선함을 느끼게 하는 입추의 영향은 다음과 같은 패턴으로 나타납니다.

1. 아침의 서늘함

아침에는 태양이 뜨기 전까지 지구의 표면은 밤에 잃어버린 열을 방출하여 대기 온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지구의 표면은 상대적으로 차갑게 느껴지는데, 이런 현상이 입추 때 더 강조됩니다. 아침 서늘함의 원인 중 하나가 바로 태양 고도의 변화와 열풍의 감소로 인한 것입니다.

2. 저녁의 쾌적함

저녁에도 태양이 지면서 지구 표면의 열이 방출되기 시작합니다. 이로 인해 대기 중 습기가 응결되어 습도가 낮아지는데, 이는 대기 중 열이 휴식하기 쉽게 만듭니다. 따라서 저녁에는 시원하고 쾌적한 날씨를 느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가을의 매력을 만끽하자

입추로 인해 서서히 선선한 날씨가 찾아옵니다. 아침과 저녁의 서늘함을 느끼며, 가을의 매력을 누려보세요. 가을은 다양한 농산물이 풍성하게 수확되는 계절로, 즐거운 가을 축제도 기다리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 변화에 따라 옷차림과 식습관도 변화하면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