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파이썬

윈도우 cmd창 명령어가 맥과 다른 점

§포츈쿠키§ 2023. 6. 9.

강의를 듣다 보면 강사분들이 맥을 기준으로 명령어를 알려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 경우도 파이썬 강의를 듣는 도중에 윈도우 터미널과 관련되서 명령어를 배울 기회가 생겼었죠.

 

강사님이 터미널에서 사용하는 명령어는 대부분 맥과 윈도우가 호환된다고 말씀하셨고, 실제 강의 화면에서도 맥 화면과 윈도우 화면을 두 개 띄어놓고 실습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따라해도 계속 그런 명령어 혹은 배치 파일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대답만 되풀이 될 뿐이었습니다. 그래서 알아보니 아주 기본적인 거지만 완전히 다른 명령어를 쳐야 실행이 되더라구요.

 

우선 아주 기본적인 폴더를 이동하는 것은 똑같습니다. cd 명령어 입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죠.

cd C:\Users\사용자명\
만약 위 폴더까지 이동 후 사용자명 안에 Myproject라는 폴더로 가고 싶다면
cd Myproject
C:\Users\사용자명\Myproject

이제 Myproject 안에 파일을 만들고 싶다면? 만약 myfile.txt 라는 텍스트를 하나 만든다고 칩시다. 강사님은 맥이라면 export, 윈도우라면 set 이라고 알려주셨지만 아무리 해도 안되는겁니다. 여찌여찌해서 알아보니

echo. > myfile.txt

이처럼 전혀 다른 echo. > 이런 명령어를 쳐야 만들어지더군요. echo는 php에서 마치 파이썬의 print와 비슷한 기능이죠. 그리고 폴더를 만들 때는 mkdir, 삭제할때는 rmdir 이렇게 온전히 쳐 주어야 실행이 되었습니다.

 

윈도우 터미널 명령어는 매우 많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폴더이동 및 만들기와 삭제, 그리고 목록 조회 등이 아닐까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적진 못했지만, 기본적인 명령어 조차도 맥과 다른 점이 상당하다는 것과 윈도우가 업데이트 되면서 명령어도 바뀔 수 있는 부분이니 사용하다가 막히면 명령어가 달라진게 없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