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배움터

외국어를 배워야 하는 5가지 이유

§포츈쿠키§ 2021. 1. 4.

세계화가 더욱 빠르게 진행되고 기술이 최첨단화가 이루어지면서 외국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는 오히려 더 명확해지고 있습니다. 모국어를 제외한 새로운 언어를 안다는 것은 사회적으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이기도 하며, 사회에서 요구하는 필수 스킬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물론 번역 기능의 발달하면서 AI에 맡겨도 된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 정확성과 사람만이 간파할 수 있는 뉘앙스의 차이 및 행간을 읽지 못한다는 한계점이 존재하죠.

 

그렇기 때문에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다양한 언어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다면 좀 더 구체적으로 다른 언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회적인 이점

분명히 외국어를 한다면 사회에서 이점이 있습니다. 한국인만을 대상으로 일을 하기 때문에 필요 없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똑같은 동일 선상에서 봤을 때 회사원이라면 아직까지 다른 언어를 말할 줄 아는 사람은 확실히 전혀 할 줄 모르는 사람에 비해 인사고과상 플러스 요인이 되죠.

 

또 다른 이점으로는 해당 언어를 구사할 줄 아는 외국인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입니다. 그게 만약 비즈니스 자리라면 외국 클라이언트의 경우에 자신의 언어를 말하는 사람에게 호감을 가질 수밖에 없죠.

 

영어는 세계 공용어이기 때문에 그 느낌이 덜 하지만, 그 밖의 경우라면 경우가 좀 다릅니다. 내가 프랑스어나, 러시아어를 할 줄 안다고 생각해 보세요. 사람이 아니더라도 단순히 번역기에 의존하는 사람보다 좀 더 정확하게 빠른 선진국의 정보를 흡수할 수 있는 장점도 있죠. 

 

전문성 요구

외국어를 공부하는 주된 목적은 이것이 아닐까 합니다. 특히 대기업이나 해외를 상대로 일을 하는 회사의 경우 많은 직무에서 영어는 기본이며 그 외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등 비즈니스상 필요한 언어를 알고 있는지 묻는 경우가 많습니다. 솔직한 견해로는 영어는 이제 글로벌 언어이기 때문에 기본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고 그 외 다른 언어를 구사할 줄 안다는 것은 조금 더 플러스 요소가 되는 것 같습니다.

 

가족, 친구, 연인 간 소통

다양한 국적을 가진 사람들은 영어와 같은 국제공용어를 통해 의사소통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에서도 국제 커플의 수가 점점 많아지고 있으며, 교환학생이라든지 한국에서 활동하는 외국인들의 수가 점점 많아지고 있죠. 이럴 경우 서로의 언어에 완전히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보통 영어와 같은 잘 알려진 언어를 통해 서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 만족도

외국어를 배우는 것은 개인적인 레벨에서 달성할 수 있는 최고의 지적 목표의 하나입니다. 예를 들면 어려운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힘들지도 모르지만, 어려운 문제를 해결했을 때에는 매우 희열을 느끼죠. 언어 학습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학습 과정은 쉽지도 않고 배우는 과정에서 문제들이 많습니다. 철자, 문법, 읽는 법, 발음 등 다양한 문제들이 있죠. 하지만 흥미를 잃지 않고 목표하고자 하는 수준에 이르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제 커뮤니케이션을 해보고, 정보를 얻어서 이득을 취해본다면 이때 느끼는 지적인 성취감은 다른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이 높습니다.

 

그 밖에도 여러 이유가 있겠죠. 아래 TED 영상에서 전문가가 하는 말도 참고해보세요.

한가지 확실한 건 외국어를 할 줄 아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욱더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회 생활에 있어서도 더 많은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며, 사람 관계에 있어서도 나와 다른 문화권의 사람과 소통하고 깊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이죠. 좀 더 넓은 시야를 갖기 위해서라도 하나를 정해서 반드시 배워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영어말하기(스피킹) 잘하고 싶다. 첫번째 이야기

영어말하기(스피킹) 잘하고 싶다. 두번째 이야기

영어말하기(스피킹)잘하고 싶다. 세번째 이야기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