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배움터

영어 실력 빨리 느는 독학 공부법

§포츈쿠키§ 2022. 12. 18.

요즘엔 굳이 해외까지 나가지 않아도 국내에서 영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유명한 강사 중에서도 한국에서만 공부해서 외국인과 무리 없이 대화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 더 나아가 국내파 원어민이라고 불리우는 수준까지도달했다는 사람들도 있죠. 그들은 어떻게 학습했길래 이게 가능했던 건지 궁금하시지 않나요?

영어공부 하기 가장 쉬운 시대

요즘 넷플릭스나 왓챠 같은 OTT 서비스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집에서 TV보다는 주로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는데요. 평소 미드 보는 걸 좋아해서 주말이면 온종일 누워서 정주행 합니다.

 

그러다 문득 내가 좋아하는 드라마 보면서 영어 공부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바로 실천에 옮겨봤는데 꽤 효과가 좋았습니다. 여러분에게도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미드, 영화로 영어공부하기

영어 공부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도전해보고 싶은 일이 바로 자막 없이 외국 영화(영어권)나 미드, 영드를 보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듣기 실력만 갖춰진다면 자막 없이 영화를 보는 게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영어를 아예 1도 모르는 경우 아무리 노력해도 자막이 없으면 영상 자체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들에겐 영어도 그냥 아랍어나 힌디어 등과 같은 알 수 없는 소음일 뿐이죠.

 

이럴 때 필요한 게 바로 ‘영어 귀’를 뚫는 훈련입니다. 매일 꾸준히 습관을 들일 정도로 집중해서 듣는 연습을 하다 보면 어느 순간 귀가 트이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제가 바로 그랬거든요.

 

저는 심지어 미드에서 소리만 추출해서 휴대폰에 넣고 하루 2번 산책할때 반복해서 듣는걸 거의 2년간 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했던 습관을 일반 사람들에게 대입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단시간에 효과적으로 영어 리스닝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요? 여기서 제가 그동안 시도했던 방법 및 유용하다고 느꼈던 팁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우선 자막 없이 1회 이상 감상합니다. 이때 전체적인 내용 흐름을 파악해야 합니다. 영상과 분위기만으로도 대략적인 추론이 가능합니다. 그러고 나서 대본을 구해서 대사를 확인하세요. 자막과 함께 2회 정도 반복해서 봅니다. 제 경우에 한글자막으로 1회, 그리고 영어자막으로 1회 이렇게 두 번 봤습니다.

 

한글 자막으로는 대사의 의미를 알기 위한 목적으로 봤습니다. 이 상태에서 영문자막으로 같이 봐주면 자연스럽게 표현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됐습니다.

 

주의할 점이 있어요. 일단 재미있는 작품을 선택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래야 꾸준히 볼 수 있거든요. 또 하나는 최대한 많이 듣는 연습을 해야 해요. 아무래도 언어는 듣기가 먼저이기 때문이죠. 당시 제가 선택했던 영화는 멜 깁슨 주연의 'What Women Want(왓 위민 원트)' 였습니다.

 

대략 25번은 돌려봐서 주인공의 다음 대사까지 외울 정도였죠. 최소 영화 1편은 이런 식으로 해준 뒤, 다양한 미드나 영상자료를 시청해 주면 흡수가 빠릅니다.

미드,강의,온라인 영어과외 사이트 이용하기

영상을 보면서 쉐도잉 혹은 한 문장이 끝나고 따라 하는 연습을 할 때 가끔 너무 빠른 속도로 말하거나 어려운 단어만 써서 연습하기 힘든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럴 때는 ‘자막’을 킨 채로 따라하셔도 좋습니다. 물론 사전에 충분한 리스닝 훈련이 끝난 뒤 자막을 보고 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영화나 드라마는 그래도 어느 정도 표준화된 언어를 사용합니다. 미드, 영드 등으로 충분히 연습을 했다면 그 이후에는 해외 유튜버나 등과 같은 상대적으로 더 날것의 정제되지 아니한 미디어 매체를 통해 다양한 발음을 들으며 여러 사람의 말투와 억양에 익숙해 지는 훈련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온라인 강의를 활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만큼 반복 학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죠. 요즘엔 시스템이 워낙 잘돼 있어서 내가 발음하는 것을 종합적으로 꼼꼼하게 판단해 주기까지 합니다.

 

온라인 원어민 과외 등도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 발음 교정 및 회화 연습하는 데 제격입니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은 있죠. 우선 검증된 업체인지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그리고 수강생 후기나 커리큘럼 구성 등을 참고하여 나와 잘 맞는 수업인지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격 대비 퀄리티가 우수한지 수강생에게 판단할 기회를 주기 위해서 1회 무료 수업 등도 잘 돼 있으니 반드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