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되움되는 정보

에어컨 쉰 냄새가 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

§포츈쿠키§ 2023. 7. 20.

에어컨을 사용하다가 갑자기 느껴지는 냄새는 상당히 불쾌하고 거슬리는 요소입니다. 보통 이런 경우 '에어컨에서 쉰 냄새가 난다' 또는 '에어컨에서 쉰내가 난다'라고 말하죠.

 

보통 에어컨을 처음 틀었을 때와, 사용 후 건조시키는 과정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에어컨 쉰 냄새가 나타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컨 쉰 냄새

에어컨 쉰 냄새가 나는 이유

에어컨 쉰 냄새는 주로 두 가지 이유로 발생합니다.

 

 

첫째, 에어컨 필터의 먼지와 오염물질이 쌓여 미생물이 번식하면서 냄새를 발산할 수 있습니다. 주로 두 가지 유형의 미생물이 포함됩니다.

  • 곰팡이: 습기와 먼지가 쌓인 에어컨 필터는 곰팡이의 번식과 생장에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곰팡이는 공기 중의 미생물 중 하나로, 건강에 해로운 물질인 마이코톡신을 생산할 수 있으며, 에어컨 쉰 냄새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 박테리아: 에어컨 필터에 쌓인 먼지와 오염물질은 박테리아의 번식과 증식을 촉진시킵니다. 이러한 박테리아는 공기 중에 떠다니는 유기물과 결합하여 건강에 해로운 물질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미생물들이 쌓인 에어컨 필터는 에어컨 운영 중에 냄새를 발산할 수 있으며, 실내 환경을 더럽히고,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청소와 관리가 중요합니다.

 

둘째, 에어컨의 냉각코일이 축적된 먼지와 습기 때문에 곰팡이가 형성되어 냄새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에어컨과 제습기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장마철이 끝나면 보통 폭염이 시작되죠. 올해는 어느해보다 무더운 역대급 날씨로 연일 폭염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무더운 날씨로 인해 여름 대표 가전 제습기와 에어컨의 판매량도 증

broadmap.info

에어컨 쉰 냄새 해결 방법

에어컨 쉰 냄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1: 에어컨 필터 청소

에어컨 필터는 주기적으로 청소해야 합니다. 먼지와 오염물질이 쌓이면 미생물의 번식을 촉진시키므로, 에어컨 필터를 깨끗하게 세척하여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필터는 미지근한 물과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부드럽게 세척한 후 완전히 말려줍니다.

2: 에어컨 속 세척

에어컨의 냉각코일과 송풍구, 물받이 등도 깨끗이 청소해야 합니다. 에어컨 속의 먼지와 곰팡이를 제거하면 냄새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체 세척이 어려운 경우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계 3: 에어컨 소독

에어컨 속에는 미생물이 존재할 수 있으므로 소독 처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독제를 사용하여 미생물을 제거하고 에어컨 쉰 냄새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사용 후 보관법

가을이 되면서 에어컨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에어컨을 그냥 방치하면 곰팡이, 먼지, 세균 등이 쌓여서 다음 여름에 사용할 때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그래

broadmap.info

단계 4: 에어컨 사용 시 유의사항

에어컨을 사용할 때에는 올바른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너무 낮은 온도나 과도한 습도는 냄새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설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에어컨 사용 후에는 실내를 환기하여 먼지나 습기가 쌓이지 않도록 합니다.

 

위의 방법들을 차례로 시도하여 에어컨 쉰 냄새를 해결해보세요. 정기적인 청소와 유지보수를 통해 에어컨을 깨끗하게 유지하면 건강하고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전기세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

에어컨은 편리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지만, 전기세 부담이 큰 가전제품입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전기세를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인버터 종류, 벽걸이 및 스

broadmap.info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