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되움되는 정보

와이파이 익스텐더 사용 시 속도가 줄어드는 이유

§포츈쿠키§ 2023. 8. 28.

집에 공유기 하나 두고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컴퓨터가 다른 방에 있다면 신호가 불안정해서 인터넷이 끊기는 일이 자주 발생하죠. 그런 분들이 많이 찾는게 와이파이 익스텐더 입니다.

 

와이파이익스텐더

와이파이 익스텐더는 와이파이 신호의 범위를 확장해주는 장치입니다. 하지만 와이파이 익스텐더를 사용한 후 속도 테스트를 해보면 속도가 현저히 줄어들은 결과가 나타납니다. 왜 그럴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와이파이 익스텐더의 원리와 속도 저하의 원인, 그리고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와이파이 익스텐더의 원리

 

 

와이파이 익스텐더는 와이파이 공유기와 연결되어 와이파이 신호를 재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와이파이 공유기와 와이파이 익스텐더 사이에는 무선 통신을 하고, 와이파이 익스텐더와 기기 사이에도 무선 통신을 합니다. 이렇게 두 번의 무선 통신을 거치기 때문에, 와이파이 익스텐더는 신호의 범위를 넓혀주지만, 동시에 속도를 절반으로 줄여줍니다.

속도 저하의 원인

와이파이 익스텐더가 속도를 절반으로 줄여주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무선 채널의 공유: 와이파이 공유기와 와이파이 익스텐더는 같은 무선 채널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두 장치가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려고 하면 충돌이 발생하고, 재전송을 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시간과 대역폭을 낭비하게 됩니다.
  • 반송파 감지 기다림: 와이파이 익스텐더는 와이파이 공유기로부터 데이터를 받은 후, 다른 기기로 전송하기 전에 반송파 감지 기다림(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Avoidance, CSMA/CA)이라는 절차를 거칩니다. 이는 다른 장치가 무선 채널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만약 다른 장치가 사용하고 있다면, 임의의 시간만큼 기다렸다가 다시 확인합니다. 이 과정에서도 시간과 대역폭을 낭비하게 됩니다.
  • 오버헤드: 와이파이 익스텐더는 데이터를 전송할 때, 헤더(header)라는 추가 정보를 붙여서 보냅니다. 헤더에는 송신자와 수신자의 주소, 프로토콜, 오류 검사 등의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헤더는 데이터의 정확한 전달을 위해 필요한 정보지만, 동시에 유효한 데이터가 아닙니다. 즉, 헤더는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필요한 오버헤드(overhead)입니다. 오버헤드가 많아지면, 실제로 유효한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대역폭은 줄어들게 됩니다.

해결 방법

와이파이 익스텐더가 속도를 저하시키는 원인을 알았으니,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와이파이 익스텐더의 위치를 적절하게 조정하기: 와이파이 익스텐더는 와이파이 공유기와 기기 사이의 중간 지점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와이파이 공유기와 너무 가깝거나 너무 멀면, 신호의 강도가 약해지거나 끊어지기 쉽습니다. 또한, 와이파이 익스텐더는 벽, 가구, 금속 등의 장애물로부터 멀리 떨어뜨려야 합니다. 장애물은 신호의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 와이파이 공유기와 와이파이 익스텐더의 무선 채널을 다르게 설정하기: 와이파이 공유기와 와이파이 익스텐더가 같은 무선 채널을 사용하면, 충돌과 재전송이 발생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두 장치가 다른 무선 채널을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4GHz 대역에서는 1, 6, 11번 채널을 사용하고, 5GHz 대역에서는 36, 40, 44, 48번 채널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각 채널의 중심 주파수가 겹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 와이파이 익스텐더를 유선으로 연결하기: 와이파이 익스텐더는 무선으로 연결되면 속도가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와이파이 익스텐더를 유선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유선으로 연결하면, 무선 채널의 공유와 반송파 감지 기다림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유선으로 연결할 수 있는 와이파이 익스텐더는 액세스 포인트(access point)라고도 부릅니다.
  • 메시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메시 네트워크(mesh network)란 여러 개의 와이파이 장치가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메시 네트워크를 구축하면, 각 장치가 다른 장치에게 데이터를 전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하면, 와이파이 신호의 범위가 넓어지고, 속도도 저하되지 않습니다. 메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와이파이 장치는 메시 라우터(mesh router)라고도 부릅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