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되움되는 정보

수박껍질 일반쓰레기 분리수거 버리는법

§포츈쿠키§ 2023. 8. 15.

여름철 하면 수박을 빼놓을 수 없죠. 먹을 땐 최고지만 막상 먹고 남은 수박껍질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난감할 때가 있습니다. 일반쓰레기로 버리면 되는 걸까요? 아니면 음식물쓰레기로 버리면 되는 걸까요? 수박껍질의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박껍질 일반쓰레기 분리수거

수박껍질은 음식물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현재 지침은 수박껍질을 음식물쓰레기로 분류해 버리도록 하고 있습니다. 부피가 크고 무게가 많이 나가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이 일반쓰레기로 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럴 경우 수거를 안해 갈 수 있을 뿐 아니라, 과태료도 물을 수 있습니다.

 

수박껍질을 일반쓰레기로 버리면 쓰레기 처리장에서 발생하는 메탄가스와 온실가스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수박껍질은 음식물쓰레기로 버리는 것이 환경에도 좋고, 쓰레기 처리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햇빛이 잘 들어오는 공간에 수박 껍질을 말릴 수 있다면, 수분이 날라가 무게가 크게 줄게 됩니다.

 

옥수수껍질 분리수거 방법-일반쓰레기, 음식물류 폐기물

갈수록 재활용 지침이 까다로워 지고 있습니다. 최근에 옥수수껍질 분리수거 지침이 변경된 것 같아 정보 공유 차원에서 이번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아직도 다 먹은 옥수수를 어떻게 버려야 할

broadmap.info

수박껍질을 음식물쓰레기로 버릴 때 주의할 점

수박껍질을 음식물쓰레기로 버릴 때는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 수박껍질은 잘게 썰어서 버리세요. 수박껍질은 크기가 크고 두꺼워서 음식물쓰레기 봉투에 넣기 어렵고, 쓰레기차에 실을 때도 공간을 많이 차지합니다. 잘게 썰어서 버리면 쓰레기 봉투와 쓰레기차의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수박껍질에 붙어 있는 흙이나 모래는 털어내세요. 수박껍질에 붙어 있는 흙이나 모래는 음식물쓰레기의 무게를 증가시키고, 쓰레기 처리장에서 재활용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흙이나 모래는 사전에 미리 털어주세요.
  • 수박껍질에 붙어 있는 스티커는 제거하세요. 수박껍질에 붙어 있는 스티커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있으므로 음식물쓰레기와 함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 스티커는 제거해서 재활용품으로 분리수거하세요.

수박껍질을 활용하는 방법

수박껍질은 음식물쓰레기로 버리는 것이 가장 좋지만, 다른 방법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방법은 일반적인 도심 환경에서는 불가능하고, 본인 소유의 텃밭이 있거나 할 경우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 수박껍질을 통째로 텃밭에 묻어주세요. 수박껍질은 풍부한 영양분과 수분을 가지고 있으므로 텃밭에 묻으면 자연적인 비료가 됩니다. 텃밭에 묻을 때는 수박껍질을 잘게 썰어서 묻고, 흙으로 덮어주면 됩니다.
  • 수박껍질을 과일주스나 스무디에 넣어주세요. 수박껍질은 비타민 C와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으므로 과일주스나 스무디에 넣어 마시면 건강에 좋습니다. 수박껍질을 넣을 때는 흙이나 모래를 씻어내고, 녹색 부분만 사용하세요. 녹색 부분은 쓴맛이 있으므로 다른 과일이나 꿀과 함께 넣으면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수박을 먹고 남은 껍질을 올바르게 분리수거하거나 활용해보세요. 그러면 환경보호와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아래 서울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서울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 수박껍질 내용참고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