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수능 시험 날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는 이유

§포츈쿠키§ 2023. 11. 6.

수능날만 다가오면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는 이유가 신기하기도 하고, 이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수능날은 매년 11월 초에서 중순 사이에 치러지는데, 이 때는 가을에서 겨울로 계절이 바뀌는 전환기입니다.

 

하지만 기후 변화 때문인지 올해는 11월 초까지 낮에는 20도가 넘는 초여름 날씨가 지속되었다가 갑자기 겨울날씨로 바뀌게 되어 추위에 적응하는데 좀 더 힘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날씨가 더욱 불안정하고 변화가 크기 때문에 수능날에도 갑자기 추워지거나 따뜻해지거나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수능날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는 가장 큰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북극의 영향

수능날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는 가장 큰 이유는 북극의 영향입니다. 북극은 지구의 최북단에 위치한 빙하와 눈으로 덮인 지역입니다.

 

여름에는 태양의 복사에 의해 빙하와 눈이 일부 녹아서 바다의 면적이 커지고, 겨울에는 반대로 바다의 면적이 줄어들면서 빙하와 눈이 다시 얼어붙습니다. 이렇게 북극의 바다의 면적이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것을 북극 해빙 변동이라고 합니다.

 

2024 수능 날짜 및 수험생 유의사항 기출문제 정보

무더웠던 여름이 지나고, 선선한 가을이 오고있습니다. 이는 곧 수능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2024 수능은 오는 11월 16일 목요일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수능 시험까지 얼마 남지

broadmap.info

1-1. 북극 해빙 변동이란

북극 해빙 변동은 지구의 기후와 날씨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바다의 면적이 커지면 바다에서 증발하는 수증기가 많아져서 구름이 많이 생기고, 바다의 면적이 줄어들면 증발하는 수증기가 적어져서 구름이 적게 생깁니다.

 

구름은 태양의 복사를 반사하거나 흡수해서 지구의 온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구름이 많으면 지구가 시원해지고, 구름이 적으면 지구가 따뜻해집니다.

 

북극 해빙 변동은 또한 고기압과 저기압의 위치와 강도에도 영향을 줍니다. 고기압은 공기가 내려오는 곳으로, 공기가 밀도가 높아서 날씨가 맑고 안정적입니다.

 

저기압은 공기가 올라가는 곳으로, 공기의 밀도가 낮아서 날씨가 흐리고 불안정합니다. 고기압과 저기압은 바람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데, 바람은 공기의 밀도 차이를 줄이려고 고기압에서 저기압으로 흐릅니다.

 

북극 해빙 변동은 북극 고기압과 아시아 대륙 저기압의 위치와 강도를 바꿉니다. 북극 고기압은 북극 해빙 면적이 줄어들면 약해지고, 북극 해빙 면적이 늘어나면 강해집니다.

 

아시아 대륙 저기압은 겨울에 대륙이 매우 추워져서 생기는 저기압인데, 북극 해빙 면적이 줄어들면 강해지고, 북극 해빙 면적이 늘어나면 약해집니다. 이렇게 북극 고기압과 아시아 대륙 저기압의 위치와 강도가 바뀌면서 바람의 방향과 세기도 바뀝니다.

 

1-2. 바람의 방향과 세기

바람의 방향과 세기는 한반도의 날씨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바람은 공기와 함께 온도와 습도를 운반합니다. 그래서 바람이 따뜻하고 습한 곳에서 불면 한반도는 따뜻하고 습해지고, 바람이 추워고 건조한 곳에서 불면 한반도는 추워고 건조해집니다.

 

바람의 방향과 세기는 북극 고기압과 아시아 대륙 저기압의 위치와 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북극 고기압이 강하고 아시아 대륙 저기압이 약하면 북서풍이 강해져서 한반도는 추워지고, 반대로 북극 고기압이 약하고 아시아 대륙 저기압이 강하면 남서풍이 강해져서 한반도는 따뜻해집니다.

 

수능날은 11월 초에 치러지는데, 이 때는 북극 해빙 면적이 가장 적은 시기입니다. 그래서 북극 고기압이 약하고 아시아 대륙 저기압이 강한 상태입니다.

 

이 때 남서풍이 강해져서 한반도는 따뜻한 날씨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씩 북극 고기압과 아시아 대륙 저기압의 위치와 강도가 변화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북서풍이 갑자기 강해져서 한반도는 추운 날씨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능날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는 이유는 북극의 영향 때문입니다.

2. 동아시아 겨울 모노순의 영향

수능날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는 다른 이유는 동아시아 겨울 모노순의 영향입니다. 모노순은 계절에 따라 바람의 방향과 세기가 일정하게 변화하는 현상입니다.

 

동아시아 겨울 모노순은 겨울에 동아시아 지역에 불어오는 건조하고 추운 바람입니다. 동아시아 겨울 모노순은 아시아 대륙 저기압과 태평양 고기압의 위치와 강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아시아 대륙 저기압은 겨울에 대륙이 매우 추워져서 생기는 저기압입니다. 태평양 고기압은 태평양 상공에 항상 존재하는 고기압입니다.

 

동아시아 겨울 모노순은 아시아 대륙 저기압과 태평양 고기압 사이의 기압차에 비례해서 강해집니다. 기압차가 크면 바람이 세게 불고, 기압차가 작으면 바람이 약해집니다. 수능날에는 기압차가 크게 발생해서 동아시아 겨울 모노순이 강해지고,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능날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는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수능날 날씨는 시험 응시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너무 추운 날씨는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에너지를 소모하므로,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감기나 독감 등의 질병에 걸릴 위험이 증가하므로, 건강관리에 주의해야 합니다. 반대로 너무 따뜻한 날씨는 땀을 많이 흘려서 탈수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시원한 바람을 맞으면 몸이 식어서 근육통이나 염좌 등의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능날 날씨 예보는 시험 응시자들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수능날 날씨 예보를 잘 확인하고, 적절한 옷차림과 준비물을 챙겨야 합니다. 수능날 날씨 예보는 기상청 홈페이지나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상청은 수능 전날과 당일에 정확하고 상세한 날씨 정보를 제공합니다.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일정 및 시간표 준비방법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수능을 앞두고 긴장과 설렘이 교차하는 마음일 텐데요. 오늘은 수능 일정 및 시간표, 그리고 준비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험 일정

broadmap.info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