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여러 가지 화상회의 플랫폼이 있지만 처음으로 줌 화상회의 PC버전 사용해 봤습니다. 응용프로그램이다 보니 줌 PC버전을 다운로드 하신 후 간단하게 회원가입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도 있지만 그래도 화상회의는 PC가 딱이죠.

 

줌 화상회의 사용법

줌(Zoom) 화상회의 PC버전을 시작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회의 참가를 누르시면 회의에 참여할 수 있는 코드를 입력하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줌 화상회의

 

화상회의를 주체하는 호스트의 경우에는 카카오톡으로 쉽게 참여 코드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회의의 주최자가 참여 링크를 공유하면 이 코드를 그대로 복사해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줌 화상회의 참여코드

 

아래 화면을 보면 참여 코드를 입력하는 공간이 나옵니다. 회의 참가라고 써져있는 굵은 글씨 밑에 (회의 ID 또는 개인 링크 입력) 이 부분에 위에서 복사한 링크를 붙여넣기 하면 아래 해당 란에 0000-xxxx-0000 처럼 숫자 형태로 ID가 생성됩니다. 그 이후 참가 버튼을 눌러서 줌 화상회의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별도의 비밀번호가 있다면 비번을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뜰 거고 그건 회의 주최자가 알려준 데로 넣으면 문제없이 회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소규모로 다 같이 발언을 하는 자리라면 마이크 기능을 켜놔도 상관없는데, 강의나 세미나 형태로 1명이 발언을 하는 형태라면 마이크를 꺼두는게 매너겠죠.

 

줌 화상회의 화이트보드 기능

 

보통 온라인 회의를 한다고 하면 카메라를 통해 서로 얼굴을 마주 보고 이야기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 외에 특정 발표자가 자신의 PC 화면을 송출해서 다른사람이 볼 수 있도록 하면서 회의를 진행한다든지요. 하지만 우리가 사무실에서 보드마카로 직접 적으면서 회의하고 싶은 욕구가 생길 때가 있잖나요.
 

 

줌 화상회의 화이트보드 기능은 이러한 니즈를 만족시킵니다. 화이트보드 메뉴를 선택하면 흰생 배경화면에 직접 손글씨를 써서 회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아이패드나 갤럭시탭 등 태블릿PC를 많이 쓰기 때문에 여기에 있는 펜 기능을 활용한다면 실제 화이트보드에 쓰면서 회의하는 듯한 느낌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줌 화상회의 유료 및 무료 차이점

무료로 사용해도 큰 지장은 없습니다만 사용목적에 따라 유료 서비스 사용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소규모 온라인 미팅 

무료 버전은 한 번에 최대 100명까지 가능하며 1회 40분까지 연속 회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40분이 넘어가면 세션이 종료가 된다고 하네요. 하지만 소규모 인원으로 40분 하고 잠시 쉬었다가 다시 개설해서 하는 식으로 하면 무료로 사용하는데 큰 지장은 없는 것 같습니다.
 

온라인 세미나 강의(강연 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 세미나나 강의는 언택트 환경이라는 특성상 동시에 많은 사람들이 모일 수 있습니다. 또한 한 번에 연속으로 100분 정도 진행되는 경우도 많고요. 이러한 경우는 유료버전을 쓰는 게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돈을 받고 진행하는 세미나라면 중간에 끊기는 일은 없어야 하잖아요.
 
줌 화상회의 같은 경우에 유료 버전은 300명 이상이 가능하고, 중간에 시간제한 없이 사용 가능 하다고 합니다.  비용은 규모와 목적에 따라 다르지만 149.9달러부터 300달러 까지고, 그 이상은 개별 문의 방식을 통해 사용하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