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이되는 시사경제법률상식

실손보험 종류와 특징과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아봅시다.

§포츈쿠키§ 2023. 8. 9.

실손보험이란 무엇인가?

실손보험은 보험금을 신청할 때 발생한 실제 비용을 증빙하여 지급받는 보험입니다. 예를 들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을 때 발생한 진료비, 약값, 검사비 등을 영수증이나 영수증과 같은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보험회사에서 그 비용을 보상해주는 것입니다.

 

실손보험의 종류와 특징은 무엇인가?

실손보험은 크게 의료실손보험일반실손보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의료실손보험은 의료비용에 대한 보상을 주는 보험으로, 건강보험이나 자동차보험이나 산재보험이나 기타 다른 보험이 보상하지 않는 부분까지 보상해주는 것입니다.

 

 

일반실손보험은 의료비용 외에도 여러 가지 손해에 대한 보상을 주는 보험으로, 예를 들어, 여행 중에 짐이 분실되거나 파손되었을 때, 학습비가 감소하거나 중단되었을 때, 법률상담이나 변호사비용이 발생하였을 때 등에 대한 보상을 해주는 것입니다.

 

실손보험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실손보험은 계약자가 입은 실제 손해만큼만 보상해줍니다. 즉, 손해액이 보험금액보다 작으면 손해액만큼만, 손해액이 보험금액보다 크면 보험금액만큼만 지급됩니다.
  • 실손보험은 증빙서류를 제출해야만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손해가 발생한 사실과 그 손해의 원인과 범위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를 보험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 실손보험은 다른 보험이나 법률에 따른 배상책임 등으로 인해 이미 보상받은 금액은 제외하고 지급됩니다. 즉, 중복으로 보상받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다른 곳에서 이미 받은 금액은 차감하고 남은 금액만 지급됩니다.

실손보험이 우리 생활에 어떻게 도움이 될까?

실손보험은 우리 생활에 다양한 혜택을 줄 수 있습니다.

 

 

  • 의료실손보험은 건강보험이나 다른 보험이 커버하지 못하는 의료비용을 부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고액의 비급여진료비나 자기부담금, 치과치료비, 한방치료비, 물리치료비 등을 실손보험으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 일반실손보험은 생활에 필요한 다른 비용들을 부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여행 중에 짐이 분실되거나 파손되었을 때, 학습비가 감소하거나 중단되었을 때, 법률상담이나 변호사비용이 발생하였을 때 등에 대한 비용을 실손보험으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 실손보험은 금전적인 부담을 줄여주고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예기치 못한 사고나 질병에 대비하여 실손보험을 가입하면, 손해가 발생했을 때 보험회사에 신청하면 되므로, 스스로 비용을 부담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실손보험은 다른 보험과 달리 보험료가 저렴하고 가입조건이 쉽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실손보험은 우리 생활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용한 보험입니다. 하지만, 실손보험도 다른 보험과 마찬가지로 계약내용과 약관을 잘 확인하고 가입해야 합니다. 실손보험의 종류와 특징, 보상범위와 제외사항, 보험료와 보험금 지급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자신의 상황과 필요에 맞는 실손보험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