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웹개발(html,css,Javascript)

괄호가 없으면 함수는 그냥 값이다.

§포츈쿠키§ 2023. 7. 26.

"괄호가 없으면 함수는 그냥 값이다"라는 말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함수와 값을 구분하는 개념을 설명하는 말입니다.

 

일반적으로 함수는 어떤 작업을 수행하거나 값을 반환하기 위해 사용되는 코드 블록이며, 함수 호출 시 괄호를 사용하여 함수를 실행하고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JavaScript에서 함수를 정의하고 호출하는 간단한 예를 보겠습니다.

// 함수 정의
function add(a, b) {
  return a + b;
}

// 함수 호출
let result = add(2, 3); // result 변수에 5가 저장됨

 

여기서 add라는 함수는 두 개의 인자를 받아서 더한 후 그 결과를 반환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함수를 호출할 때 괄호를 사용하여 add(2, 3)과 같이 호출합니다.

 

 

이 때, 함수의 실행 결과인 5가 반환되어 변수 result에 저장됩니다. 반면에 괄호가 없는 경우, 함수가 그냥 값으로 다뤄집니다. 예를 들어, JavaScript에서 함수를 변수에 할당하여 함수를 값처럼 다룰 수 있습니다.

function multiply(a, b) {
  return a * b;
}

let operation = multiply; // 함수를 변수에 할당

let result = operation(2, 3); // result 변수에 6이 저장됨 (multiply 함수 실행과 동일)

위의 예에서 multiply 함수를 operation 변수에 할당하고, 이후 operation(2, 3)과 같이 호출하여 함수를 실행합니다. 이 경우에도 괄호를 사용하지만, 함수 자체를 값으로 다루기 때문에 함수가 그냥 값으로 취급되는 개념입니다.

 

이와 같이 괄호가 없는 함수는 함수를 값처럼 사용할 수 있어서, 함수를 인자로 전달하거나, 다른 함수에서 반환값으로 사용하거나, 데이터 구조에 저장하는 등의 유연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특성은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기반이 되며, 다양한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에서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댓글

💲 추천 글